전기차 2차전지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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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로 인해서 전기차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이슈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8월 12일, 13일 전기차 화재 관련 긴급회의가 열렸을 때는 전기차배터리 열전파 차단, 방열, 전기차충전기 등 여러 부문의 전기차 관련주들이 주식시장에 관심을 받았습니다. 8월 20일에는 액체 전해질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배터리 관련 기업들이 주식시장의 주목을 받으면서 배터리테마가 계속 확장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전고체배터리 관련주들이 강한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고체배터리는 아직 개발 단계에 있고 아직 양산시점이 미정인 상태입니다. 전고체배터리 개발사에서는 빠르면 27년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이지만 개발난이도도 높아 보이고 가격도 높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서 대중화가 언제 될지는 미정인 듯 보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대체배터리로 바나듐배터리와 나트륨배터리에 대한 기술이 부각되면서 이렘과 애경케미칼이 상한가로 주식시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은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한농화성과 바나듐배터리 개발을 하고 있는 이렘, 나트륨배터리 개발을 하고 있는 애경케미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스테인리스 파이프 제조, 유통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고 스테인리스 파이프는 건설, 조선, 자동차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 관계사인 엑스알비(XRB)가 동서발전과 바나듐 에너지저장장치(ESS) 공동 개발 및 실증사업 협력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엑스알비는 리튬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바나듐 레독스 플로 전지(VRFB)를 상용화할 계획으로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직접 개발보다는 관계사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 또 다른 바나듐 배터리 개발기업으로 비상장 기업 스탠다드에너지가 있습니다. 스탠다드에너지는 2024년 4월 전기차 충전 서비스 기업 '채비'와 2차전지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코스피 상장사 '솔루엠'과 업무 협약을 체결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코스닥 상장사 '휴맥스'는 2021년 '채비'에 600억 원의 공동투자를 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 가소제사업부문과 합성수지사업부문, 생활화학사업부문과 바이오/에너지사업부문 총 4개의 영업부문이 있고 무수프탈산, 가소제, 무수마레인 등의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 나트륨이온배터리가 전기, 화학적 안정성이 높고 전해질이 불연성이라서 리튬이온배터리보다 상대적으로 화재로부터 안전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가격 측면에서도 리튬이온배터리보다 경쟁력이 있어서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애경케미칼은 나트륨배터리 음극재의 필수 소재인 '하드카본' 양산 설비에서 고성능 제품을 실제 생산하는 데 성공했고 대량 생산 준비도 되어 있습니다. 2012년부터 이차전지 음극재용 '하드카본'을 개발, 생산해 왔고 2022년에는 나트륨배터리용 고성능 '하드카본' 개발 연구 조직을 운영했습니다.
- 계면활성제와 글리콜에테르 등 화학약품의 제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품목은 글리콜에테르와 계면활성제, 특수산업용 유화제 등 정밀화학제품이며 FM(기능성 모노머), 글라임 등 첨단화학제품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2021년 국책과제인 '리튬금속고분자전지용 전고상 고분자 전해질 소재합성 기술과 상용화 기술 개발'의 주관기업으로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을 개발 중에 있고 한국화학연구원과 LG화학이 참여기관으로 함께 연구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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