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락 사이드카 서킷브레이커
오늘 모든 주식하는 분들이 많이 놀랬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충격이 크고 머리가 멍 해졌습니다.
코스피 -8.77%, 코스닥 -11.30% 상승 주식 33개. 삼성전자 -10.30%, SK하이닉스 -9.87%, 현대차 -8.20% 시총 상위주들도 여지없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정말 엄청난 하락이었습니다. 주식을 오래 한건 아니지만 대략 10여 년 동안 겪은 하락 중에 최대였던 것 같습니다. 코스피가 -10% 까지 하락하고 있을 때는 그냥 '주식시장이 멈춰줬으면' 하는 마음까지 들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일본 니케이 225 -12.40%, 대만 가권 -8.35%로 같이 큰 폭으로 하락을 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8월 5일 18시 30분경 유럽주요국 지수도 -2% 하락 중이고 미국 선물지수도 하락을 하고 있어서 당장 내일 주식시장도 정말 큰 걱정입니다.
미국의 경기침체우려와 이스라엘 이란의 전쟁 이슈들이 있다고는 하지만 정말 이렇게 많이 하락해야 했던 건지 의문이 듭니다. 당연히 제가 알 수 있는 영역은 아니지만 오늘은 정말 너무 심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하락이 언제, 어디까지 하락을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너무 불안한 거 같습니다.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지만 이런 상황에서는 최대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고 쉽게 시장에 진입하지 말고 관망하라고 말하지만 현금 보유자들은 33개가 오른 주식시장에서 실적이 좋고 낙폭이 적은 주식들을 조금씩 모아가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제는 여유자금이 있느냐 일 겁니다.
일단 자금운용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피해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고 손상된 멘탈을 회복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이 끝나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아무 생각이 들지 않았지만 내일도 주식시장을 열리기 때문에 어떻게 대응을 할지 고민을 하고 야간에 미국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찰을 하면서 내일을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주식하시는 모든 분들이 소중한 자산을 잘 지키시고 정말 힘든 8월 주식시장 잘 버티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