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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테마주 및 관련주

20240717 화장품 관련주 - 스킨앤스킨, 브이티, 애경산업, 제이투케이바이오, 삐아, 실리콘투, 아모레퍼시픽, 아이패밀리에스씨

by supastock 2024. 7. 17.

화장품 관련주

세계로 퍼진 한류 여파로 K-뷰티가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24년 상반기 화장품 수출금액이 작년 동기 대비 18.1% 증가한 48억 달러를 넘어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기존 최대 2021년 상반기 46억 3천만 달러)

 

과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중국시장은 14% 감소했지만, 미국시장 61% 상승, 일본시장이 22% 상승했습니다. 

 

이처럼 한국 화장품 수출이 증가한 이유로 한국 영화, 드라마, SNS 등을 통해서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등 품질 좋은 화장품이 전 세계에 소개되면서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 등 북미 시장이 화장품 최대 시장으로 고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중소기업 독립 브랜드인 '인디 브랜드' 인기가 높습니다.  미국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조선미녀'의 선크림이 대표적입니다. 

 

이외에도 예쁘리, 라라레서피, 4PM 등 아시아 국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인디 브랜드들도 있습니다. 

K-뷰티가 인기를 끌자 아마존, 큐텐, 쇼피 등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들도 국내 역직구 사업을 강화하면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1. 스킨앤스킨

스킨앤스킨 주식 일봉차트
2024년 7월 17일 일봉차트

  • 화장품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생산자개발방식(ODM) 전문기업으로 LG생환건강 프리미엄라인 제품을 공급하는 1차 벤더기업입니다.

  • LG생활건강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사업 다각화를 위해서 23년 10월 사후면세점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여행 관련 사업이 팬데믹 이후로 상승세를 보이면서 아시아 관광객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사후면세점 사업을 통해서 매출 창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고양시 덕양구 소재 스킨앤스킨 창릉지점에 300평 규모의 동남아 사후면세점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 자체브랜드로 '엔타이밍'이 있고 SNS를 통한 홍보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사업으로 그래핀(GRAPHENE) 기술을 활용한 미세플라스틱 저감 관련 신사업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2. 브이티

브이티 주식 일봉차트
2024년 7월 17일 일봉차트

  • 다이소 '리들샷'화장품으로 유명한 브이티가 23년 4분기 연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23% 증가한 888억 원을 기록하며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63% 증가한 188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21%를 기록했습니다. 리들샷으로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이뤘습니다.

  •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23년 11월 아마존 US 브랜드관을 오픈한 상태입니다. 2024년에는 국내 화장품 유통기업 실리콘투와 협업해 미국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 화장품 사업은 2017년 '브이티코스메틱' 지분을 인수하면서 시작했고, 2017년 BTS를 모델로 한 시카(CICA) 라인을 성공적으로 론칭하면서 시장에 이름을 알렸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6% 증가, 영업이익은 3,777.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40.1% 증가했습니다. 2024년 한국 시장은 올리브영과 다이소를 중심으로 성장이 지속될 것이고 국가별 매출 다변화를 위해서 중국시장에 리들샷 위행 허가를 진행 중입니다.

3. 애경산업

애경산업 주식 일봉차트
2024년 7월 17일 일봉차트

  • 설립 초기에는 비누와 샴푸, 세재 등의 생활용품이 주력이었지만 1991년 화장품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화장품사업은 2010년 중반 이후 중국시장의 고성장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세를 이뤘습니다.

  • 중국의 따이공(보따리상) 규제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국시장 비중을 줄이고 미국, 일본, 베트남 등 다른 해외시장 진출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아마존채널을 통해 대표 브랜드인 '에이지투웨니스(AGE20's)의 고체형 파운데이션을 판매 중이고 일본은 색조브랜드인 '루나(LUNA)'를 주력 상품으로 판매 중입니다. 베트남에서는 '에센스 팩트'제품을 중심으로 판매하며 현지시장에 맞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4. 제이투케이바이오

제이투케이바이오 주식 일봉차트
2024년 7월 17일 일봉차트

  • 천연 바이오 소재 전문업체로 천연발효미생물로부터 추출한 성분을 기반으로 미백, 주름방지, 자외선 차단, 피지 조절 등의 기능성 화장품 신소재를 생산하고 있고 주력 고객사로는 CosRX, 코스메카코리아, 한국콜마 등으로 전반적인 ODM고객사와 인디브랜드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유럽, 일본, 동남아시아 등 해외 현지 ODM 고객사 확보를 목표로 해외 매출액 증대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5. 삐아

삐아 주식 일봉차트
2024년 7월 17일 일봉차트

  • 아이라이너, 립틴트, 다우니치 등의 주력제품을 바탕으로 쿠팡, 올리브영 등을 주요 고객사로 하고 있습니다. 베이스 메이크업 브랜드 '어바웃톤', 기초 화장품 브랜드 '에딧비', 데일리 메이크업 브랜드 '이글립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1,100만 개 이상 팔린 '라스트 벨벳 틴트'를 비롯해 2023년에 출시한 로 틴트 등 국내 주용 플랫폼의 립 틴트 화장품 1위이고, 일본 큐텐재팬에서 립 메이크업 부문 판매 톱 5 중 3개를 차지했습니다.

  • 제조원가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화장품 용기를 자체 디자인이 아닌 프리몰드(기성 용기)를 주로 사용함으로써 경쟁사 대비 원가 우위를 확보했습니다.

6. 실리콘투

실리콘투 주식 일봉차트
2024년 7월 17일 일봉차트

  • 화장품 유통업체 실리콘투는 K-뷰티 브랜드 제품을 자사 플랫폼인 '스타일코리안닷컴'을 통해서 전 세계 약 160여 개의 국가에 이커머스 역직구 판매 및 기업 고객에게 수출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미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외 유럽,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고 아시아 지역은 왓슨스, 미국은 월마트 입점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4% 증가, 영업이익은 297% 증가, 당기순이익은 303.6%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팬미팅 등 각종 행사를 통해 K-뷰티 판매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주식 일봉차트
2024년 7월 17일 일봉차트

  • 국내 대표 화장품 기업으로 설화수, 헤라, 라네즈, 아이오페, 에스트라 등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를 보유 중이고 데일리 뷰티 사업부문은 려, 미쟝센, 해피바스, 일리윤 등의 브랜드가 있습니다.

  • 2013년 설립된 민감 피부를 위한 저자극 스킨케어 브랜드 코스알엑스를 인수하면서 신시장 개척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알엑스는 해외 매출 비중이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틱톡샵 진출, 미국 오프라인 매장 얼타 뷰티, 온라인은 미국 아마존, 일본 큐텐, 아세안 쇼피에 진출한 상태입니다.

8. 아이패밀리에스씨

아이패밀리에스씨 주식 일봉차트
2024년 7월 17일 일봉차트

  • 화장품, 웨딩서비스&플랫폼, 리빙용품이 핵심 사업이고 화장품 제조, 판매가 전체 매출의 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색조 전문 브랜드 '롬앤'과 색조 케어 브랜드 '누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해외 관광객 증가와 일본 신규 채널 확대, 동남아시아, 중국 미주 등에서 인지도 상승으로 매출 성장을 기대 중입니다. 24년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4.8% 증가, 영업이익은 15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60.1% 증가했습니다. 수출액은 약 490억 원, 국내 매출은 155억 원을 달성했습니다.